기타 2-3가지의 문양을 반복하여 시문하는 소위 ‘區劃反復系’로 금탄리Ⅰ식과 노래섬1식이 있는데 후자는 영선동식토기문화에 속한다. 융기문토기와 압문토기는 환동해권의 어로문화적 성격이 강하며, 침선문토기는 중서부를 거쳐 중국동북지방과 연결되면서 환황해권의 농경적 요소가 중시된다.
문화 컨텐츠
한국이라는 나라에 외국인들이 온다. 그들은 무엇을 보러 올까.
중국을 여행하다가 그런 생각을 한 적이 있다. 자금성이나 이화원, 만리장성으로 대표되는 유물들을 죽 보면서, “죽어라고 고생했다는 몇 백년 전의 사람들이 지금의 중국을 먹여살리는구나.” 하고...
지금의 우리 문
Ⅰ. 개요
옛 도자기는 우리 민족 문화 유산의 하나로서 그릇이지만 그릇에 그치지 않고 그 시대 사람들의 삶과 문화를 담고 있는 세계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우리 옛 도자기를 이해하고 감상한다는 것은 처음에는 낯설고 힘들지만, 차츰 박물관을 드나들고 그 특징들을 관찰하다 보면 어느새 친숙해
박물관 가는 날’ 으로 정해 각종 공연, 시 낭송 회 등을 개최해왔고, 가족과 함께 참여하는 ‘박물관 100번가기 운동’도 전개 중이다. 그 결과 올해 8월까지 관람객은 전년동기 대비 약24% 증가했다. 현재 문화체육 관광부의 국민들 문화향유 기회 확대 정책 하에 ‘무료화’도 실시되고 있어 박물관을
중국 관람객들과 어린이들이 많아 호기심에 찬 눈으로 전시물을 관람하는 모습을 보니까 마음이 흐뭇했다.
박물관은 3군데 상설 전시관과 따로 기획 전시관이 있는데, 제1전시관은 한민족의 생활사, 제2전시관은 한국인의 일상, 제3전시관은 한국인의 일생이 전시되어 있고 기획 전시관은 앙드레김의
중국의 동북공정과 고구려사의 귀속문제, 일본의 교과서에 보이는 역사왜곡 문제, 독도의 영유권에 관한 일본의 외교적 쟁점화 시도 등의 사안들이 연이어 터지면서 역사 내지 (한)국사의 교육을 강화하자는 주장이 여기저기서 강력하게 제기된 바 있다. 이장에서는 중고등학교의 역사교육의 문제점과